11월 04, 2012

양감(볼륨)을 표현하기 위한 명암단계 (A) / Sense of Volume


양감(볼륨)을 표현하기 위한 명암 단계 (A)

 - Sense of Volume



     [그림 참고]


 주의 1) 이 설명에 설정은 석고상을 흰바닥에 놓고 그리는 경우를 설명하는 것으로 만약 석고가
           아닌 다른 물체(어두운 물체, 반사가 강한 물체 등)라면 어두운 단계가 달라 지는것에
           주의해야 한다.

 주의 2) 지금 설명하는 '어두운 중간톤'은 교과서에선 없는 설명으로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내가 만든 단계이다. 그러므로 학교 시험에선 중암부는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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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 < B < E < (D ,F) < C
 - A와 B는 빛을 받은 명부다. 여기서 A는 '하이라이트'로 가장 밝은 곳이 된다.
   여기서 'A' 하이라이트는 그림 전체에 포인트 하이라이트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한덩어리 안에서
   가장 밝다는 것을 말한다.

 - 한 그림 안에서 포인트는 1~3개가 있을 수 있는데, 포인트는 가장 어둡고, 가장 밝은 면이 이웃한
   부분이다.

 - 'A'보다는 'B'가, 'B'보다는 'E'가, 'E'보다는 'D ,F'가, 'D ,F'보다는 C가 어둡다.

 - 여기서 'D'와 'F'를 같은 어둡기로 묶은 이유는 서로 어둡기가 다양해 어느 곳이 더 어둡다고
   단정 할 수 없기 때문이다.

 - 가끔 어두운쪽 중간 톤이 밝은쪽 중간 톤 보다 밝은 경우가 있다.
   아리아스 하악각과 볼의 경우가 그런 경우인데, 가슴에서 반사되는 반사광의 강해서 그런 경우가
   생긴다. 하지만 기초과정을 공부하는 학생이라면 톤을 유지 하는것이 좋다.


 * E < F < C
 - 흰 석고상을 그릴 경우 'E'보다 'F'가, 'F'보다 'C'가 어두워야 한다.

 - 선생님들이 '톤이 틀렸다'라고 지적하시는 건 "A < B < E < (D ,F) < C", "E < F < C", "대비"가 틀
   렸다는 것이다.
   
  <톤 정리>
    1. A < B < E < (D ,F) < C
    2. E < F < C
    3. 대비 (멀리갈수록 밝은곳은 어두워지고, 어두운 곳은 밝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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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늘 : 빛을 등진 부분. C, D, E를 말한다.
           그늘 안에 어느 한 부분에선 어둡기와 그림자의 어둡기가 같은 부분이 있다.  (*주의 / 생각해보기)
           하지만 다크사이드(C)은 그림자의 어느 부분보다 어두워야 한다.

- 그림자 : 빛이 가려진 부분으로 F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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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빛을 받은 부분 - A, B (명부)

 * 빛을 받지 않은 부분 -  C, D, E, F (암부) / C, D, E - 그늘,   F - 그림자



구로구미술학원 / 전원미술학원 구로 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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