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0, 2012

구도론 / Composition (A)



교과서적인 구도(構圖)는 이제 통하지 않는다.


느낌과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리는 구도가 필요하다.



작가의 의도와 짜임새인 구도

► 구도 (構圖 / composition)
그림에서 모양색깔위치 따위의 짜임새(의도계획).

► 구도의 1차적 구분
정적인 구도 중심적 구도삼각형구도역삼각형 구도대각선 구도수평 구도수직 구도수평수직 구도마름모 구도원 구도.
동적인 구도 사선 구도호선 구도전방형 구도.

► 구도의 원리
구도의 여러 요소 중에 변화와 통일은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로 배치가 무질서하지 않게 또는 단조롭지 않게 화면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따라서 단조로운 것은 변화를 무질
서한 것은 통일감을 갖게 하는 것이 좋은 구도를 마련하는 요령이다.

► 구도의 요소
변화 단조롭지 않게 하는 요소로 화면이 이등분으로 나눠지거나 같은 형태의 반복은 변화가 없어진다그러나 지나친 변화는 혼란을
           가져온다.
통일 산만하지 않게 하는 요소로 혼란과 단순함을 피하기 위해서 통일성이 필요하다.
균형 화면 안에서 상하좌우 또는 대각선으로 완벽한 균형은 느낌을 준다변화가 있으면서 어느 한쪽으로 기울어지지 않는 조화
           속에서 균형의 가치를 가진다.
율동 음악적인 요소로 형이나 색이 반복되는 경우에 생기고화면에 생명감과 흥미를 갖게 한다.
원근 평면에 나열된 형체이지만 선의 방향을 집중시킨다든지 색의 강약형의 대소선의 방향 등으로 표현된다.



► 구도의 기본형
- 중심적 구도 요즘 사고의 전환의 드로잉처럼 중앙에 물체 하나만을 배치하는 구도. 주체에 대한 강한 인상을 준다.




삼각형 구도 인물 좌상이나 정물화풍경화 중 하나의 건물을 그릴 때 적당하다. 정적인 안정감을 주며 숭고 장엄한 느낌을 준다.





역삼각형 구도 깊숙 있고 넓을 장면을 표현하기 적당하다.




- 대각선 구도 통일감과 집중감을 강하게 하는 구도.





 수평 구도 수평선지평선 등을 그릴 때 적합하고 조용함확대온화한의 느낌을 준다.




- 수직 구도 숲 속 풍경이나 건물 등을 그릴 때 적당한 구도엄숙장엄상승하강차가운 느낌을 준다.






- 수평수직 구도 수평 구도와 수직 구도의 양면의 성격을 모두 가지며 구조감을 느끼게 한다.



사선 구도 활동적인 장면을 표현하기 좋으며움직임속도감방향감불안감의 느낌을 준다.




호선 구도 큰 움직임을 암시하는 구도로 원근감이나 움직임의 느낌을 준다.



- S자형 구도 사선 구도의 반복된 구도라고 생각하면 되고움직임불안감원근감의 느낌을 준다. 




- 마름모 구도 균형의 아름다움을 얻을 수 있으며변화 있는 안정감을 느끼게 한다.





- 원 구도 원형의 부드럽고 원만한 느낌을 주며군상화를 그릴 때 많이 사용 된다.








구로구미술학원 / 전원미술학원 구로 캠퍼스


댓글 없음:

댓글 쓰기